알리바바창업자기금회, 스타트업 위한 ‘2023 점프스타터 글로벌 피치 창업경진대회’ 참가신청 접수

수상 기업 100만 홍콩 달러 상금 지급… 상위 30개 기업에 최대 500만 달러 투자 검토
홍콩, 중국 그레이터베이 지역 내 비즈니스 펼칠 5년 미만 스타트업 대상
헬스케어, 아트테크, 바이오테크·생명과학, 산업4.0, 웹3.0 등 8개 산업 부문 구성

2023-02-23 16:00 출처: 알리바바그룹 (홍콩증권거래소 9988)

알리바바창업자기금회, 스타트업 위한 ‘2023 점프스타터 글로벌 피치 창업경진대회’ 참가신청 접수

한국, 서울--(뉴스와이어)--알리바바그룹(NYSE: BABA; HKEX: 9988) 산하 비영리 조직인 알리바바창업자기금회(Alibaba Hong Kong Entrepreneurs Fund, 이하 AEF)가 ‘2023 점프스타터 글로벌 피치 창업경진대회(JUMPSTARTER 2023 Global Pitch Competition, 이하 점프스타터 2023)’의 참가 신청 접수를 시작했다고 23일 발표했다.

AEF가 주최하는 점프스타터는 홍콩에서 꿈을 펼치고자 하는 모든 사업가와 청년들에게 도약의 발판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비영리 행사다. 우수한 스타트업 발굴과 영향력 있는 네트워킹 기회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과 기업가, 투자자, 대중을 연결해 홍콩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기업가 정신을 강화하고, 홍콩을 글로벌 혁신과 기술을 선도하는 허브로 변모시키는 것이 궁극적 목표다.

이번 점프스타터 2023에서는 스타트업들이 비즈니스 초기 단계부터 사회적 책임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도시·커뮤니티 △책임 있는 소비·생산 △양질의 교육 △경제적이고 청정한 에너지 △산업 혁신·인프라 등 유엔(UN)이 제시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하나를 비즈니스 방향성에 포함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특히 AEF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최신 발전 동향에 대한 지속적 팔로우업을 바탕으로 올해 3개의 분야를 신설했다. 이에 점프스타터 2023에서는 △지속가능성 △헬스케어 △핀테크 △아트테크 △딥테크·인공지능(AI)·데이터·로보틱스 등 기존 5개 분야에 더해 새롭게 △바이오테크·생명과학 △산업4.0 △웹3.0을 추가해 총 8개 산업 부문을 다룬다.

또 점프스타터 2023은 사회적·경제적 이익을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아이디어 구상 단계에 있는 스타트업’ 또는 ‘현재까지 2000만 달러 미만의 자금을 조달한 성장 단계의 스타트업’으로 참여 요건을 확대했다. 홍콩 또는 중국 그레이터베이 지역 내에서 비즈니스를 펼쳐 성장하고자 하는 5년 미만 스타트업의 경우 한국 기업도 참가 가능하다.

신디차우(Cindy Chow) AEF 전무이사는 “팬데믹 기간 동안 많은 스타트업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방법을 개척하는 것을 보며 큰 감명을 받았다. 이번 제6회 점프스타터에 참여하는 스타트업들이 유엔의 SDGs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이라며 “새로운 시장 동향에 발맞춰 바이오테크와 산업 4.0, 웹 3.0 부문을 추가했다. 점프스타터는 기업가적 포부를 지닌 개인들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서 파트너들과 함께 혁신과 기술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점프스타터 2023의 참가 신청은 5월 14일까지며, 심사를 통해 선발된 상위 100개 업체는 6월 말부터 피칭 단계로 진출하게 된다. 이후 9월에 발표되는 상위 30개 업체에게 11월 홍콩에서 열리는 결선 참가 자격이 주어지며, 최대 500만달러(약 3900만홍콩달러) 규모의 투자 대상으로 고려된다. 최우수 기업을 비롯한 기타 수상자들에게는 100만홍콩달러의 상금이 제공될 예정이다.

아울러 AEF는 팬데믹 제한 조치가 완화됨에 따라 중국 그레이터베이 지역과 동남아시아 지역 등지에서 점프스타터 2023의 대면 정보 교류 세션을 개최할 계획이다. 더 많은 인재를 유치하고 혁신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이들 세션에 성공한 기업가와 업계 전문가를 초대해 창업 여정과 과제를 공유하고, 현재 시장의 비즈니스 환경과 성장 전망을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AEF는 2022년 12월 31일 기준 60개 이상의 스타트업에 8000만달러 이상을 투자했으며, 총 25억달러 이상을 공동 투자금으로 유치했다. AEF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바이오테크, 핀테크, 에듀테크, 지속가능성, 의료·헬스케어 등 여러 산업으로 구성돼 있다.

알리바바창업자기금회 소개

알리바바창업자기금회(Alibaba Hong Kong Entrepreneurs Fund, AEF)는 혁신과 기술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알리바바그룹이 2015년 설립한 비영리 이니셔티브다. AEF의 미션은 홍콩의 기업가와 청년들이 보다 활기차고 적극적인 홍콩을 만들기 위한 꿈과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AEF는 홍콩에 기반을 둔 기업가에게 알리바바의 생태계를 활용해 사업을 성장시키고, 중국과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투자금과 전략적 가이드를 제공한다.

알리바바그룹 소개

알리바바그룹의 사명은 비즈니스 상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미래의 상거래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고객이 알리바바에서 만나고 일하며 살아가는 세계를 꿈꾸고 있다. 알리바바는 앞으로 102년 동안 번영하는 좋은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