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스템바이오텍-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피부 오가노이드 기반 효능평가 플랫폼 개발 MOU 체결

탈모 및 노화억제 물질 유효성 평가 플랫폼 개발 목표

2023-02-16 09:20 출처: 강스템바이오텍 (코스닥 217730)

왼쪽부터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이해광 대표, 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대표가 업무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뉴스와이어)--강스템바이오텍(대표 나종천)이 15일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이하 P&K)와 피부 오가노이드 기반의 약물 효능평가 플랫폼 개발에 관한 공동연구를 추진하기 위해 상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탈모 및 노화억제 물질 유효성 평가 플랫폼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임상연구 대체 수준의 피부 오가노이드 제작 △탈모 억제·발모 촉진 물질 유효성 평가 플랫폼 제작 △피부 노화 억제 물질 유효성 평가 플랫폼을 제작해 임상시험 수준의 유효성 평가가 가능한 시험법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스템바이오텍은 서울대학교와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인체피부와 완벽하게 동일한 형태의 유도만능줄기세포 유래 피부 오가노이드를 구현한 바 있다. 정상 피부조직에서 발현되는 대부분의 세포와 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기존의 인공피부에서는 구현할 수 없었던 모낭(hair follicle) 조직을 구조적·기능적으로 재현해 탈모 관련 유효물질 연구에 적합하다.

또한 기존 효능평가 시스템은 단편적인 기전 및 효능에 국한된 반면 피부 오가노이드 기반 효능평가 플랫폼은 약물과 인체피부환경 간의 복합적 상호작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임상시험과 유사한 신뢰도로 유효성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P&K는 국내 1위 피부인체적용시험기관으로 화장품 원료, 기능성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의약외품 등 다양한 제품의 효능 및 기능성 시험 서비스를 진행한다.

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강스템바이오텍의 독보적인 피부 오가노이드 제작기술과 P&K의 수준 높은 시험 서비스 개발역량이 더해져 새로운 개념의 탈모 및 노화억제 효능평가 플랫폼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