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2021 충남도정에 바란다: 청년일자리 편’ 발표

충남도내 청년 71.5% “청년 노동시장 어둡다”
코로나19로 인한 장기 불황으로 일자리 감소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고용 창출 기업 지원” 가장 원해

2021-03-31 06:00 출처: 충남연구원

충남연구원이 공개한 2021 청년 노동시장 전망, 충남 도내 청년 응답자 중 71.5%가 올해 청년 노동시장이 나아지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공주--(뉴스와이어)--지난해부터 시작된 코로나19와 경기 불황 등으로 노동시장 문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충남 도내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충남연구원(원장 윤황) 김양중 연구위원과 김영수 연구원은 2월 1일부터 3주간 도내 20대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330명을 대상으로 충남의 청년 노동시장 문제와 일자리 정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2021 충남도정에 바란다: 청년일자리 편’을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 중 71.5%가 ‘올해 청년 노동시장이 나아지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인한 경기불황 때문에 일자리가 감소했다’는 응답이 61.4%로 가장 높았다.

연구진은 “청년들의 사회진출이 늦어지면 부채의 증가 등 사회적 비용이 커질 수 있으므로 청년들의 안정적인 취업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특히 코로나19로 충남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등 제조업은 물론 서비스업 분야도 피해가 커서 일자리가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한 충남의 청년 노동시장 문제점으로 응답자 중 33.3%가 ‘불안정 고용(비정규직 등)’을 가장 많이 언급했고, 다음으로 ‘부족한 일자리 수(22.7%)’, ‘지역인재의 수도권 이탈(15.8%)’, ‘제조업(생산직) 중심의 일자리(13.3%)’ 등의 순으로 지적했다.

그리고 근로자, 기업, 지역이 함께 만들어가는 상생형 일자리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83.6%로 매우 높았으며, 이러한 상생형 일자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으로 고용안정(26.4%)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지역인재 채용 25.5%, 주거지원 15.2%, 자산형성 지원 15.2%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결국 청년 고용정책의 핵심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고용창출 기업에 대한 지원”이라며 “취업준비생에게 지급되는 취업 지원금 사업과 취업 컨설팅 지원 사업에 대한 인식은 높았지만 관련 교육 사업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낮게 나타난 만큼, 청년들의 니즈(needs)를 반영한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충남연구원 개요

충남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해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이에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분석, 연구활동을 통해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현재 ‘행복한 미래를 여는 충남연구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삼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cni.re.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