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믹스, 중국에 BTSeq™ 초도 물량 수주 ‘14억 인구 중국 유전체 시장 공략 본격화’

중국 내 품질검증 통해 NGS 기반 BTSeq™ 기술의 독창성과 우수성 인정받아
내년부터 중국 유전체 분석 시장서 상용화, BTSeq™ 제품 양산체제 본격 돌입

2020-12-03 15:00 출처: 셀레믹스 (코스닥 331920)

셀레믹스 로고

서울--(뉴스와이어)--바이오소재 기술기업 셀레믹스(공동대표 이용훈, 김효기)가 중국의 칭커 바이오로지칼 테크놀로지(TsingKe Biological Technology, 擎科生物)로부터 셀레믹스가 독자 개발한 차세대 시퀀싱 솔루션 BTSeq™ 제품에 대한 초도 양산 물량을 수주했다. 주문 규모는 파일럿 테스트용 물량을 포함해 약 1억2000만원이다.

셀레믹스가 이번에 수주한 BTSeq™ 제품은 NGS(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 기반의 신개념 시퀀싱 제품으로, 일반 NGS로는 효율성의 한계로 처리하지 못했던 여러 형태의 염기서열을 분석할 수 있다. 기존의 생어(Sanger) 방식 대체나 바이러스 분석 등 다양한 시장에 적용될 수 있어 확장성이 크다. 셀레믹스는 2019년 12월 칭커 바이오로지칼 테크놀로지(이하 칭커)와 BTSeq™ 기술 검증 및 상용화에 관한 의향서(LOI)를 체결하고, 2020년 10월 칭커 남경 지사에서 BTSeq™ 제품의 성능 검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주문 물량은 칭커사의 유전자 합성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한 것으로, 추가 검증을 통해 대량의 염기서열 분석 샘플에도 BTSeq™ 기술이 적용될 계획이다. 셀레믹스는 내년 초 칭커사와 BTSeq™의 지속적 공급을 위한 계약을 별도로 체결할 예정으로, 이를 대비한 BTSeq™ 제품 양산체제에 본격 돌입할 예정이다.

셀레믹스 이용훈 공동대표는 “시퀀싱 솔루션은 진단과 치료뿐 아니라 바이러스 분석 및 동식물 유전체 분석 등에도 폭넓게 활용 가능해 매우 중요하다”며 “기존 NGS 제품과 BTSeq™ 계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해 유럽, 아시아, 중동에서 유일한 타깃 캡처 키트 업체로서 세계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셀레믹스는 4월에 GC녹십자지놈과의 협업을 통해 ‘G-셀레믹스 코로나19 BTSeq™ 염기서열분석 서비스’를 출시하고 한국, 중국,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 6개국에 BTSeq™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2004년 베이징에 설립된 칭커는 연간 1500만 개의 샘플에 대한 염기서열분석과 합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국 최대 업체(물량 기준)로, 중국 내 20개 도시에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BTSeq™(Barcode-Tagged Sequencing) 개요

BTSeq™은 NGS의 정확, 대량처리력, 경제성을 모두 갖춘 NGS 기반의 신개념 시퀀싱 기술이다. 분자 바코딩 기법과 오류 제거 알고리즘을 도입해 30kb의 긴 길이의 DNA도 빠르고 정확하게 읽어낼 수 있고, 0.01ng 수준의 극소량의 검체도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 시 필수적인 프라이머 합성 과정도 불필요해 일반 NGS 분석법보다 매우 신속하고 효율적인 분석이 가능해 NGS의 적용 시장을 크게 확장해 준다. 이로 인해 BTSeq™은 바이러스 분석 및 진단키트, 동식물 감염병 및 전염병 연구, 마이크로어레이 및 생어 대체 등의 시장까지 응용 범위가 넓다.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개요

NGS는 유전체를 무수히 많은 조각(수십만 내지 수십억 개)으로 나누고, 각 조각을 동시에 읽어낸 뒤 얻은 염기서열 정보를 생물정보학적(BI, Bioinformatics) 기법으로 조합해 방대한 유전체를 해독하는 분석법이다.

셀레믹스(Celemics) 개요

셀레믹스는 DNA 기반 바이오소재 및 시퀀싱 기술의 혁신을 창출하여 의료, 신약, 마이크로바이옴, 합성생물학, 육종 분야를 선도하는 ‘바이오 소재 기술기업’이다. 셀레믹스는 유럽, 아시아 및 중동에서 유일하게 NGS 기반 표적농축(Target enrichment) 기술 및 NGS 패널 합성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2010년 설립이래 고품질 NGS 패널, 라이브러리 제작(Library preparation) 시약, BI(Bioinformatics) 서비스를 염기서열 분석이 필요한 국내외 시장에 제공하며 우수한 DNA 소재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셀레믹스는 그 외에 고효율 대량 클로닝 기술 ‘MSSIC™(Massively Separated and Sequence Identified Cloning)’, 분자바코드 매개 차세대 시퀀싱 기술 ‘BTSeq™(Barcode-Tagged Sequencing)’, 항체 발굴 가속화 기술 ‘트루레퍼토어(TrueRepertoire™)’를 보유하고 있다. 셀레믹스는 ISO9001/ISO13485/GMP 인증을 보유하고 엄격한 품질관리 시스템을 통해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한다. 셀레믹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