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 저전력 모바일 IoT 네트워크, 전세계의 선도적인 IoT 사업자를 통해 이용 가능

전세계적으로 이용 가능한 93개의 모바일 네트워크, 모든 주요 IoT 시장 커버
수천명의 개발자들, 신뢰할 만한 IoT 솔루션 구축하고 있어

2019-02-22 18:55 출처: GSMA

바르셀로나, 스페인--(뉴스와이어) 2019년 02월 22일 --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가 LTE-M 및 NB-IoT(협대역사물인터넷)에서 50개 이동통신사업자가 93개의 서비스를 출시한 데 이어 전 세계 49개 시장[1]의 라이선스 스펙트럼에서 모바일 사물인터넷(IoT)이나 저전력 광역통신 기술(LPWA)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21일 발표했다.

서비스 대상범위는 2019년 2분기까지 세계에서 최대 규모 IoT 시장의 약93 %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2]. GSMA 인텔리전스(GSMA Intelligence)가 예측한 바에 따르면 2025년까지는 19억 회선의 인가된 저전력 광역 통신기술(LPWA) 연결을 포함해 셀룰러 IoT 연결이 35억 회선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3].

GSMA의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알렉스 싱클레어(Alex Sinclair)는 “전 세계적으로 이 네트워크들이 표준화되어 보급되는 속도는 실로 대단하다”며 “현재 광범위한 산업부문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신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북돋우면서 모든 주요 IoT 시장에서 이 네트워크들을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에서 유연성과 적응성, 보안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한 라이선스 스펙트럼에서 솔루션이 제공하는 이점은 분명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또한 이 솔루션들은 5G 시대의 입증된 미래이며 다른 5G기술과 공존하면서 이를 지원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모바일 IoT의 글로벌 채택

지금까지 45개 시장에서 68건의 NB-IoT 출시가 있었고 19개 시장에서 25건의 LTE-M 네트워크가 출시되었다. 이는 기업들이 출시 전에 제품 및 서비스를 시험해 볼 수 있게 해주는 전 세계 47개 개방형 연구소(Open Labs) 네트워크의 지원을 받았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www.gsma.com/iot/deployment-map/. 참조. 2018년 4분기에 유럽에서는 알티스(Altice, 포르투갈, NB-IoT), 오렌지(Orange, 프랑스 및 루마니아, LTE-M), 텔레노어 그룹(Telenor Group, 노르웨이, NB-IoT, LTE-M), 텔리아(Telia, 에스토니아, NB-IoT), SFR (프랑스, NB-IoT), 스위스콤(Swisscom, 스위스, NB-IoT, LTE-M) 및 보다폰(Vodafone, 몰타; NB-IoT)이, 아시아에서는 그라민폰(Grameenphone, 방글라데시, NB-IoT), 청와(Chungwa, 대만, LTE-M), 텔콤셀(Telkomsel, 인도네시아, NB-IoT), 메가폰(Megafon) 및 MTS (러시아, NB-IoT) 등이 서비스를 출시하는 한편 버라이즌(Verizon)과 스파크(Spark)도 북미와 뉴질랜드에서 각각 LTE-M을 출시했고 STC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NB-IoT를, 텔레포니카(Telefonica는 아르헨티나에서 LTE-M을 출시했다.

GSMA 모바일 IoT 혁신가 커뮤니티

GSMA 모바일 IoT 혁신가(Mobile IoT Innovators) 커뮤니티는 전 세계적으로 1300개가 넘는 기업에 2100 명의 개발자를 확보하고 있다. 공식 커뮤니티는 라이선스 스펙트럼의 저전력 광역통신 기술(LPWA)로 운영업체와 판매업체, 제조업체 및 개발자를 통합하고 이 기술들을 활용하는 혁신적 신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과 창출을 지원하는 생태계이다. MWC 2019 (4YFN)의 모바일 IoT 체험에 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려면 웹사이트 https://www.gsma.com/iot/mobile-iot-innovators 참조.

GSMA 모바일 IoT 이니셔티브 및 APAC IoT 파트너십 프로그램

100개가 넘는 이동통신사업자 및 판매업체가 지원하는 GSMA의 모바일 IoT 이니셔티브[4]는 LTE-M 및 NB-IoT라 불리는 표준화되고 인가 받은 보완적인 저전력, 광역(LPWA) 기술을 배경으로 모바일 산업을 조율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들 모바일 IoT 네트워크는 비용이 저렴하고 낮은 데이터 속도를 활용하며 긴 배터리 수명이 필요하고 외떨어진 곳에서 작동되는 경우가 많은 스마트 계량기, 환경 센서, 가전 제품과 같은 대량판매시장의 IoT 애플리케이션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들 네트워크는 산업자산 추적, 안전 모니터링, 수도 및 가스 계량, 스마트 그리드, 도시 주차, 자동 판매기 및 도시 조명과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대량판매시장의 IoT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GSMA는 최근 GSMA APAC IoT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출범시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이동통신사업자와 파트너들이 혁신과 아이디어를 용이하게 공유하게 하고 개방형 연구소를 이용해 새로운 이용 사례를 시험해보도록 지원하는 한편 지역 리더십을 촉진함으로써 IoT 도입을 가속화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GSMA는 아시아에서 LTE-M 및 NB-IoT를 혁신적으로 이용한 사례 여러 가지를 강조한 문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https://www.gsma.com/iot/mobile-iot-asia-pacificcase-study/ 참조

MWC 2019의 사물인터넷(IoT) 보안

또한 GSMA 사물인터넷(GSMA Internet of Things)은 2월26일 피라 그랑 비아(Fira Gran Via) 전시장에서 ‘사물인터넷의 미래 입증 - 현재와 미래의 IoT 보안(Future Proofing the Internet of Things - IoT Security Today and Tomorrow)’이라는 타이틀로 사물인터넷 보안에 관한 세미나를 주최하게 된다. 심층 세션에서는 업계 전문가들이 모여 IoT 보안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하고 서비스 수명주기의 시작 단계는 물론 모든 단계에서 보안을 어떻게 접목시켜야 하는지 검토하게 된다. GSMA의 IoT 보안 지침 및 보안 평가는 IoT 제품 및 서비스를 보호하기 위한 업계 최고의 표준이 되었으며 2018년에는 15개 글로벌 사업자가 이를 채택했다.

MWC 2019의 모바일 사물인터넷

GSMA의 사물인터넷 프로그램은 2월 24일 에스페리아 바르셀로나 타워 호텔(Hesperia Barcelona Tower Hotel)에서 열린 제8회 모바일 사물인터넷 서밋회의(Mobile IoT Summit)를 비롯해 올해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19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 세션에는 AT&T, 화웨이(Huawei), 노키아(Nokia), 싱텔(Singtel) 및 텔레포니카(Telefonica)의 IoT 전문가가 참여해 모바일 사업자와 광범위한 생태계가 어떻게 하면 모바일 IoT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지를 모색하게 된다. 이 행사에 등록하려면 웹사이트 https://www.gsma.com/iot/event/8th-mobile-iot-summit/ 참조. 또한 홀4에서 있을 GSMA 혁신 도시(Innovation City)에서는 여러 가지 모바일 IoT 시연이 있을 예정이다.

MWC19 바르셀로나 참여
 
MWC19 바르셀로나에 참가, 전시 또는 후원하는 데 관한 자세한 정보는 www.mwcbarcelona.com 참조. MWC19바르셀로나의 진전 사항과 최신 정보는 #MWC19를 사용하여 트위터(@GSMAEvents)를 팔로우 하거나 링크드인 MWC 페이지(www.linkedin.com/company/gsma-mobile-world-congress) 또는 페이스북(www.facebook.com/mobileworldcongress/)을 팔로우 하여 확인할 수 있다.

[1] 호주, 오스트리아, 벨라루스, 벨기에, 브라질, 캐나다, 중국, 크로아티아, 체코 공화국,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홍콩, 헝가리, 인도네시아, 아일랜드, 이태리, 일본, 몰타, 멕시코, 뉴질랜드, 노르웨이, 폴란드,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슬로바키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한국, 스페인, 스리랑카, 스웨덴, 스위스, 대만, 태국, 네덜란드, 터키, 아랍에미리트, 미국
[2] GSMA 인텔리전스(GSMA Intelligence): 인가 받은 셀룰러 IoT 연결 수를 기준으로 상위 50개 국가가 확인되었음.
[3] GSMA 인텔리전스
[4] GSMA 모바일 IoT 이니셔티브(GSMA Mobile IoT Initiative): GSMA의 모바일 IoT 이니셔티브는 업계가 라이선스 스펙트럼에서 상업용 저전력 광역통신기술(LPWA)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90개가 넘는 글로벌 이동통신사업자, 기기 제조업체 그리고 칩셋, 모듈 및 인프라 기업이 이를 지원하고 있다. 1년 동안에 걸쳐 3GPP(제3 세대 파트너십 프로젝트)가 발표한 LPWA 시장 표준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었는데 이 표준은 기술의 성장과 개발 및 채택은 물론 사물인터넷을 구성하는 수십억 개의 새로운 장치를 안전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연결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LPWA 네트워크는 산업자산 추적, 안전 모니터링, 수도 및 가스 계량, 스마트 그리드, 도시 주차, 자동판매기 및 도시 조명과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https://www.gsma.com/iot/mobile-iot-initiative/ 참조.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하며 750여개의 모바일 사업자와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을 포함하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400여 업체들을 하나로 묶고 있다. 또 GSMA는 업계를 선도하는 MWC행사를 바르셀로나, 로스앤젤레스 및 상하이에서 매년 주최하는 한편 지역 컨퍼런스의 모바일 360 시리즈(Mobile 360 Series)를 개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GSMA)에서 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22100505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