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심과살림지 2024년 하반기호 ‘협동조합과 커먼즈: 사업과 결사와 전환’ 발행

2025-01-07 11:00 출처: 한살림연합

모심과살림지 24호 표지

서울--(뉴스와이어)--생명문화 담론과 협동운동의 정책을 연구하는 모심과살림연구소에서 2024년 하반기 ‘모심과살림’지(통권 24호)를 오는 2025년 1월 10일 발행한다. 모심과살림연구소는 생명의 세계관과 협동의 실천으로 삶, 사회, 문명을 새롭게 하는 한살림운동의 정책연구집단으로, 2002년 창립돼 매년 2회 ‘모심과살림’지를 발간해 오고 있다.

놀랍고 화나고 슬픈 일들이 평범한 이들의 일상을 뒤흔들고 있다. 아픔과 절망이 스며든 시대, 희망은 어디에서 시작될까. 멀리 바라보며 연대하고 협동하는 동시에 오늘을 정성껏 살아내는 일, 그것이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일 중 하나일 것이다. ‘모심과살림’ 제24호는 협동조합과 커먼즈 현장에서 고민하는 협동운동의 이야기를 담았다. 결사체이자 사업체로서 협동운동 조직들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일상의 틀을 바꿔 나가고 있다. 이번 호는 그 길 위에서 마주한 도전과 고민, 그리고 희망의 흔적들을 기록하고자 했다.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향한 노력과 일상의 자리에서 피어난 변화의 씨앗들이 독자들에게 깊은 울림으로 다가가길 기대한다.

제24호의 ‘시선’에서는 위기의 시대 근본적인 변화를 주도하는 시민발전 에너지협동조합과 여성농민들이 처한 현실, 그들의 문제의식과 변화를 이끌어가는 역량을 찬찬히 살펴봤다. ‘모심지가 만난 현장’에서는 ‘즐겁고 지속가능하게 잘 먹고 잘 살아보자’는 목표로 사회적기업 ‘벗밭’을 만들고 운영하는 이들을 만나봤다. 읽는 내내 잔잔한 기쁨을 주는 이야기다.

제24호 ‘독자의 말’에는 ‘모심과살림’ 제22호를 열심히 읽어준 독자들이 독서를 넘어 삶을 성찰하고 반성하며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왔다. 모심과살림연구소는 글에 생명을 불어 넣어주신 독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모심과살림’ 단권 구입은 모심과살림연구소 홈페이지(www.mosim.or.kr)와 한살림장보기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고, 이메일(mosim@hansalim.or.kr)과 전화로 ‘모심과살림’ 1년 또는 2년 정기구독, 매년 연구소 자료를 받는 자료회원 가입 신청을 받고 있다.

한살림연합 소개

한살림은 ‘밥상살림·농업살림·생명살림’ 가치를 내걸고 도시와 농촌이 더불어 사는 생명 세상을 지향하는 생활협동조합이다. 1986년 한살림농산으로 출발한 이후 꾸준히 생명살림운동을 실천해왔다. 전국 약 84만 세대의 소비자 조합원과 2300여 세대의 생산자가 친환경 먹을거리를 직거래하고, 유기농지를 확대하며, 지구 생태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살림 온라인 장보기 사이트 및 전국 27개 지역회원생협과 한살림 242개 매장에서 한살림을 만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